본문 바로가기

소소 지식

네이버보다 '쉽고 정확한' 약품 검색하기

728x90

병원에서 일할 때 환자들이 평소 복용하는 지참약을 가지고 입원합니다. 처방전을 가져오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일일이 무슨 약인지 찾아야 하는데요. (입원하는 환자들 꼭 본인 먹는 약의 처방전 챙겨갑시다♥)

그때 많이 사용했던게 [약학정보원] 홈페이지입니다.
요즘은 네이버에서도 약품 검색이 되지만 제가 직접 사용해보니 입력을 해도 약이 검색되지 않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제가 병원에서 근무하면서 약학정보원에서 약 검색 시 안 나오는 약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자신 있게 추천해드리는 약학정보원 홈페이지!

 

약학정보원

2021년 11월 월간 허가 리뷰 '21년 11월에는 총 완제의약품 140품목이 허가되었으며, 54품목의 허가가 취하되었음. 신규 허가는 전문의약품이 66%(92품목), 일반의약품이 34%(48품목)를 차지하였으며, 허

www.health.kr

저는 홈페이지로만 이용해봤는데 아마 어플로도 있나봐요. 편하신 방법으로 이용하면 될 것 같아요.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다른 것 다 필요없고
[모양으로 약 찾기]만 이용하시면 쉽고 빠르게 원하는 약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집에 있는 약으로 한 번 찾아보도록 할게요!
요즘은 약 봉투에 약 정보가 프린트되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언제, 어디서 처방받은 약인지 모를 약봉투가 하나 발견됐어요.

약을 자세히 보면 앞,뒤로 글자나 모양이 있을 거예요. 보이는 그대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어디가 앞이고 어디가 뒤인지는 신경 쓸 필요 없답니다. 아래 사진에는 제가 임의로 정했어요^^

 

저는 분홍색 약을 한번 찾아보도록 할게요!

[약학정보원] 홈페이지에서 [모양으로 약 찾기]로 갑니다.

글자는 BI / LXT가 적혀있고, 분홍색이고, 원형, 정제(딱딱한 약), 분할선은 일자로 되어 있네요.
여기서 글자가 B다음에 I인지 한자 王자인지 헷갈리게 생겼네요. 잘 모르겠지만 일단 BI로 검색해봅니다. 

그러면 두 개의 약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둘 중 제가 찾던 약이 어떤 약인지 딱 알겠죠?
제가 검색한 BI는 실제로 알파벳이라기보단 바이넥스라는 회사명의 마크라는 게 더 맞겠네요.
완전히 일치하지 않아도 검색 결과를 보여주니 나오는 결과 안에서 내 약과 같은 것을 찾으면 됩니다.
만약 BI가 정확하지 않아 LXT만 검색해도 결과는 나올 거예요^^


한번 더 해볼게요.

제일 오른쪽 동그란 약을 찾아볼게요. 

C1이라는 글자가 보이고 HJ로 '추측'되는 알파벳, 그리고 정제, 원형, 하양, 분할선은 없음을 체크해줍니다.
(위 캡쳐 본은 홈페이지 메인이 아니라 검색 결과 안에 탭을 이용해서 모양이 좀 다릅니다^^)

흠.. 검색 결과가 없네요. 그럼 제가 입력한 값들 중에 가장 부정확한 'HJ'를 삭제하고 다시 검색해볼게요.

문자 2 부분을 공란으로 두고 검색했어요.
모르는 부분은 공란 혹은 전체 선택하면 포괄적으로 검색할 수 있어요.

무려 42개의 약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42개라고 해봤자 한 페이지 안에 다 나오더라고요.

가장 밑에서 제가 찾는 약 검색 결과를 찾을 수 있었어요.

혹시 검색 결과가 너무 많이 나와서 찾을 수 없는 경우에 팁을 드리자면 'HJ'로 추정되는 글씨처럼 이런 애매한 것은 제약사 마크인 경우가 많아요. 결과 값이 많아 일일이 찾아보기가 힘들다면, 같은 마크를 발견하여 제약사를 검색 값에 입력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필터링 값이 만을 수록 정확한 약을 찾아낼 수 있으니까요! 

아까 검색한 42개의 결과 값중 상위에 제가 찾는 약과 문자가 조금 다르지만
(실제로 C1, C15 비슷하지만 숫자만 다른경우 용량만 다르고 성분이 같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HJ'와 같은 마크를 발견했어요.
그럼 검색창에 휴비스트제약을 추가로 검색값에 입력하면 보다 쉽게 원하는 약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인터넷에서 약학정보원 사이트를 통해 약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도움되셨길 바라면서 도움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