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 지식

딱 필요한 것만 알려드림! 임산부 피해야 할 음식

728x90

오늘은 임산부 피해야 할 음식, 주의해야 할 음식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1. 술!!! (피해야할 음식)
가장 중요한 것! 당연히 먹으면 안 됩니다. 술 광고에도 보면 임신부의 음주는 [태아의 안면기형, 성장지연, 중추신경계 이상 등 태아알코올증후군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된다고 나와있다. 그렇지만 임신 확인 전 음주를 하였다고 해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산부인과에서도 이미 먹은 건 어쩔 수 없다고 걱정 말라고 하더라고요.

Popova 등(2017)은 미국 11.2%, 캐나다 15%, 유럽 25%의 여성이 임신 중 음주를 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국 내의 경우 임신 중에 음주 경험은 38.9% 보고되었다(Min et al., 2011)
임신 중 음주는 태아의 성 장을 지연시킬 수 있고 또한 신경발달장애, 안면기형, 발육 지체 등을 포함한 여러 증상들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태아 알코올스펙트럼장애(fetal alcohol spectrum disorder)와 도 연관이 있다고 보고되었다(Skagerstrom et al., 2011). 또한 임신 중 음주 양의 경우 하루 순수 알코올 0.3 oz 이하의 소량 음주에도 아동들의 공격 행동이 증가하는 등의 태아 알코올스펙트럼장애가 발생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Sood et al., 2001)

출처 : 김은경(2020), 임신 중 음주 관련 건강행태 분석: 지역사회건강조사 중심으로, 한국모자보건학회지 제24권 제4호

 

2. 카페인 (주의해야 할 음식)
임신하게 되면 커피를 못 먹는다고 슬퍼하는 경우가 많다. 직장인의 마약과도 같은 커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카페인의 안전한 섭취를 위한 1일 최대 권고섭 취량을 임산부 300 mg/day로 제시하고 있다. 하루에 300mg을 넘지않으면 괜찮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니 커피를 못 먹는다고 너무 스트레스받지 않았으면 해요. 스타벅스의 아이스아메리카노의 경우 tall size 기준 1잔에 150mg의 카페인이 들어 있다. But!! 주의할 점은 카페인은 커피에만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 초콜릿, 홍차나 녹차 등의 찻잎, 탄산음료 등에도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날 것의 음식 (주의해야 할 음식)
임신하면 또 못먹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 회를 별로 좋아하지않는 분이라면 괜찮겠지만 필자처럼 회, 초밥 등을 좋아하는 사람에겐 곤욕입니다.. 하지만 회 자체가 임산부에게 해로운 음식은 아니니 먹어도 됩니다! 하지만 먹지 않도록 권장되는 이유는 회에는 기생충이나 유충이 있을 가능성이 높고, 날 것이기 때문에 상했을 위험도 높습니다. 그로 인해 임산부가 감염이 되었을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임산부는 함부로 약을 쓸 수 없으니까요. 그래서 위생관리가 잘 이루어진 식당에서의 회는 먹어도 된다고 말하지만 만의 하나라는 게 있기때문에 다들 조심하는 거죠. 회 외에도 생 달걀, 육회 등의 날 것도 주의하여 섭취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회 중에서도 참치나 연어처럼 수명이 길고 심해에서 서식하는 대형어들은 수은 함량이 높습니다. 수은은 태아의 신경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입질의 추억 :: 죽어가는 생선으로 회뜨면? 우리가 몰랐던 활어회 식감의 비밀 (tistory.com)

이 외엔 먹고싶은 것 거의 먹어도 됩니다. 실은 저는 술외엔 다 먹어도 괜찮다고 말하는 편입니다!
인스턴트식품 많이 먹으면 콜레스테롤이 올라가고 안 좋겠죠. 하지만 매일 먹는 거 아니잖아요?
수박, 참외, 파인애플 등의 과일이 안 좋다고 하는데 하루종일 먹을 거 아니잖아요?
의 성분이 자궁을 수축시켜 임산부가 피해야할 음식이라곤 하지만 팥은 우리 주식이 아니잖아요? 토핑 정도지.
너무 스트레스받아 가며 먹고 싶은 것을 제한할 필요는 없어요. 임산부들 피해야할 음식, 주의 음식 너무 신경쓰지말고 먹고싶은 것 잘 먹으세요.♥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합니다. 남편분들도 아내가 걱정돼서 이것저것 찾아보고 먹지 말라고 이야기해주겠지만 아내분에게 너무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 주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