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 지식

입덧! 가라앉히는 방법 A to Z(개인 경험포함)

728x90

2021.08.03 - [소소 지식] - 임신의 시작, 입덧에 대해서(증상, 기간, 원인, 치료방법 등)

 

임신의 시작, 입덧에 대해서(증상, 기간, 원인, 치료방법 등)

산모가 겪는 임신 초기 증상 중에 하나로 메스꺼움과 구역질, 식욕부진, 구토 등이 나타나는데 이를 통틀어 입덧이라고 한다. 전체 임산부의 70~85%에서 발생할 정도로 흔한 증상 중 하나로 드라

sosonursing.tistory.com

입덧은 임산부마다 정도와 시기가 다 다르기 때문에 참 어려운 것 같아요. 오심, 구토 증세로 못 먹는 것만이 입덧이 아니라 먹덧도 입덧에 포함된다고 보면 돼요. 먹덧이 생기는 이유가 음식물이 안 들어가면 울렁거려서 참을 수 없거든요. 아무튼! 초우울한 입덧 시기! 조금이라도 도움되고자 열심히 입덧 가라앉히는 방법을 정리해서 포스팅해보도록 할게요. 남편들도 두 눈 번쩍 뜨고 보세요


[입덧이 심할 때 음식 먹는 요령]

1. 아침식사를 거르지 말고 속을 채운다.
입덧의 메스꺼운 증상은 흔히 공복일 때 많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아침식사를 거를 경우 메스꺼움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속을 공복으로 두지 말고 요거트나 과일, 토스트나 크래커 등 가벼운 음식으로 속을 채울 것을 권장합니다.

사진 출처: 그릭요거트 효능, 먹는법, 보관법, 다이어트에 효과? : 그라디움 (gradium.co.kr)

2. 한꺼번에 많이 먹기보단 조금씩 자주 먹는다.
공복에 울렁거린다고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경우! 소화기능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먹을 땐 괜찮지만 먹고 나서 소화가 안돼서 불편할 수 있어요.(필자가 그랬음ㅠ) 미련하게 많이 먹지 말고 조금씩 자주 먹어주세요. 식사는 되도록 오래 씹어먹는 게 좋습니다. 식사 사이에는 소화는 덜 됐는데 울렁거릴 때! 마이쮸나 사탕, 새콤달콤 같은 간식류가 효과가 좋습니다.

3. 냄새나 맛이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은 피한다.
이거는 어느정도 동의, 어느정도 비동의... 음식 냄새는 확실히 입덧을 유발합니다. 냄새가 많이 나는 음식은 피하시는 게 좋아요. 입덧 처음엔 삶은 계란 먹는 것도 힘들더라고요. 회사 식당가서도 음식 냄새가 많이 나서 곤욕이었어요. 하지만 저는 입덧하면서 참~ 자극적인 음식이 당기더라고요. 불닭볶으면, 떡볶이 등 맵고 칼칼한 음식이 잘 먹혔어요. 이런 경우 먹고 싶은 음식! 먹으면 됩니다.

4. 미지근한 음식보다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을 먹는다.
예를 들면 따뜻한 국물이 있는 음식, 아니면 냉면 같은 차가운 음식이 좋아요. 미지근한 음식은 오히려 비위가 상해 거부감이 들 수 있습니다. (저는 미지근한 물도 별로 안 좋아합니다)

5. 수분을 많이 섭취한다.
입덧이 심한 경우 오심 감소뿐 아니라 탈수 예방을 위해서 수분섭취는 정말 중요합니다. 물을 먹을 때도 미지근한 것보단 아예 따뜻하거나 시원한 물이 오심해결에 도움됩니다. 일반 맹물 섭취가 어려운 분들은 이온음료는 권해드려요. 당분이 포함되어 있어 드시기 조금 편해요. 저도 포카리가 어찌나 당기던지..  2L씩 사놓고 먹었는데 나중엔 남편이 어디서 찾았는지 포카리보다 토레타가 당분이 적다고 토레타를 먹으라고 사다 놓더라고요.ㅎㅎ 마시는 것도 힘들다! 그러면 얼음을 물고 조금씩 녹여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얼음섭취나 크래커 섭취는 암환자분들 오심 있을 때도 권하는 방법이에요.

6. 신맛으로 입맛을 돋운다.
입덧으로 입맛을 잃은 산모님들께 권하는 방법이에요. 음식을 만들 때 식초나 레몬을 사용한 요리를 하면 좋아요. 비빔국수나 차가운 메밀국수, 초밥 등 신맛이 가미된 음식도 입덧 해소에 도움 되고 과일류로도 입맛을 돋우는데 효과적입니다

7. 입맛이 당기는 음식을 먹는다.
이것은 당연지사! 그렇지만 초산인 임산부들은 음식을 조심하게 되고 특히나!! 우리 남편님들 이것저것 걱정이 많아 임산부가 먹고 싶다는 걸 못 먹게 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지 맙시다ㅠㅠ 임산부들 더 우울해진다고요. 술 아니고서는 웬만해서 먹게 해 줍시다... 저는 라면도 먹고 초밥도 먹고(조금 줄이긴 했지만) 커피도 먹고 치킨도 먹고 먹었다고요! 남편의 "당신 먹고 싶은 거 다 먹어~" 말 한마디가 임산부들을 더욱 행복하게 만들어줍니다.♥

 


▼입덧약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1.08.02 - [어흥이 일기] - [21.02.22] 입덧, 나는 참지않지!!! 입덧약의 모든 것, 아미렉틴후기

 

[21.02.22] 입덧, 나는 참지않지!!! 입덧약의 모든 것, 아미렉틴후기

저는 입덧이 임신을 알게 된 그날부터 있었어요. 좀 더 정확히 표현하면 그동안 있던 소화불량 증상이 입덧이었던 것이죠. 잘 모르는 남성분들은 입덧이라고 하면 드라마에서 나오듯 다이네믹

sosonurs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