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흥이 일기

[서울아산병원 출산기] 드디어 어흥이 탄생♥ (feat.출산가방리스트)

728x90

드디어! 어흥이가 태어났어요. 저는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에서 자연분만으로 낳았는데 힘들고도 감동적인 순간이었어요. 38주 6일 정기검진 차 병원을 방문했는데 교수님이 양수양이 적다고 그냥 당일에 입원하자고 하셨어요...
어흥이가 크기도 작고 아직 소식도 없어서 일주일 뒤 정도 유도분만 입원 날짜를 잡게 되나 싶었는데 당황스럽더라고요.
무엇보다 출산가방도 아직 안 싸놓은 상태였어서 그 이야기를 듣는 순간 멘붕...

일단 간호사 선생님께 입원 준비 물품 및 입원 절차에 대해서 안내받고 남편한테 바로 전화를 했어요.
출산 가방 좀 싸라고ㅎㅎ.. 출산예정일 일주일 남도록 가방도 안 싼 엄마입니다

■ 입원과정 ( 코로나 검사 → 6층 분만장 응급실 → 남편홀로 입원 수속)

요즘 코로나 때문에 입원 시 이틀 이내 코로나 검사 음성결과가 있어야 입원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저랑 신랑도 당일 입원이 결정되어 급하게 서울아산병원 입원 전 코로나 검사실에서 검사를 시행했어요! 코로나 증상이 있는 검사자들과 구분을 위해 선별진료소와 입원 전 코로나 검사실을 따로 운영하고 있어요. 헷갈리지 않기를!

저는 오후 5시에 코로나 검사해서 밤 10시반에 결과가 나왔어요~

입원전 코로나 검사 본인부담 비용은 환자의 경우 6000원, 보호자의 경우 80000원 정도 했던 것 같아요.
보호자는 비보험이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요.
예정일이 정해져 있다면 집 근처 보건소에서 무료로 PCR검사를 하고 결과를 지참하여 방문하는 게 이득입니다!

코로나 검사 후 저는 6층 분만장 응급실로 향했어요. 처음 다인실로 배정받았으나 코로나 검사결과가 아직 안 나왔기 때문에 입실할 수 없고 응급실에서 태아 모니터링을 해야 했어요.
그러다 가족분만실 자리가 나서 남편이 신관 1층 원무과에 들려 입원 수속을 하고 남편은 열심히 빨래하러 집으로!
(남편은 코로나 검사 결과가 안 나와서 어차피 못 들어오는 상황)

가족분만실 가격은 599,000원입니다. ㅎㄷㄷ한 가격이에요ㅠㅠ 우리 병원 병실비가 비싸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이 비싼 방을 저는 코로나검사 결과가 안 나와서 좁고 추운 응급실 침대에 오후6시부터 밤 11시까지 누워있다가 병실로 들어갔답니다ㅠㅠ 지금 생각하니까 너무 아깝고 억울... 직원이라 별 얘기 안했지만 1인실 배정인 경우 코로나 검사결과가 안 나와도 입실할 수 있습니다. 대신 의료진들이 보호구를 착용하고 처치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Tips! 저와 같은 상황의 분은 참지 말고 응급실에서 대기하는 것이 힘들어 1인실이니 병실로 들어가게 해달라고 요구하세요! 병실비 아깝잖아요ㅠ 아니면 오후5-7pm쯤 코로나 검사하여 밤 11시에 결과 나오는 분들은 자정을 넘어서 입실하게 되면 병실비가 반값입니다.ㅎㅎ 참고하세요.

■ 입원 준비물품

서울아산병원에서 안내해준 유도분만 입원 전 준비 물품은
산모 : 진찰카드, 입원약정서, 속옷, 세면도구, 물컵, 슬리퍼, 신분증
아기 : 영유아용 물티슈 배냇저고리, 속싸개, 겉싸개 

출처 :서울아산병원 출산가방 싸기(출산 준비물)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이 외에도 필요한 물품 소개하도록 할게요!
출산가방 싸는데 도움되시길 바라요!

서울아산병원 가족분만실은 기본 제공되는 물품이 있어요.

물병, 빨대컵, 수건, 볼펜, 클렌징폼, 샴푸, 린스, 바디워시, 샤워볼, 치약, 칫솔, 티슈 가 제공됩니다!
자연분만, 유도분만하시는 분들은 필수로 받는다고 보시면 돼요.
짐을 최소화하고 싶으신 분들은 참고하여 짐 싸면 좋을 것 같아요.

흔히 백조패드라고 하는 산모패드는 가족분만실을 나와 일반 병실로 갈 때 한팩을 제공해줍니다.
요새는 맘스팬티가 대세더라고요. 맘큐 샘플 써봤는데 편했어요.
저는 병원 마트에 팔 줄 알고 안 사서 갔는데 병원 마트에는 요실금 팬티밖에 없어서 그거 샀더니 불편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산모패드 팬티로 고정해서 썼어요. 팬티를 임부용 배까지 덮는 걸 챙겨가서 그런지 백조패드도 불편하지 않았답니다.ㅎㅎ

그리고 아기 기저귀는 신생아실에서 제공됩니다! 하기스 네이처메이드를 사용하더라고요. 아기 물티슈만 챙겨주면 돼요. 

제가 정리해본 출산 가방 리스트입니다! 보호자 것은 하나도 없다고 보시면 돼요. 병원은 호텔이 아니니까요^^
병원밥 맛없는 거 아니까 컵라면 좀 챙겼습니다.ㅎㅎ 보호자 식사는 푸드코트 포장이나 배달을 이용하려고 했으나 울 남편은 귀찮다고 병원밥 신청해서 먹었답니다.ㅎㅎ 참고로 보호자 식대는 비보험으로 9,500원입니다.
환자들한테 항상 설명하는 거지만.. 지하에서 포장해서 드시는 게 더 맛있습니다^^

혹시 병원구비물품이나 준비물관련 궁금하신 사항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아는 만큼 도움드릴게요ㅎㅎ

내용이 너무 길어져서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 입원수속, 출산가방 싸는 법까지만 하고 나머지는 나중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