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흥이 일기

[임산부 혜택] 강동구 보건소 혜택 정리/ 방문후기

728x90

임신소식을 듣고 찾아봤던 것 중에 하나가 보건소 혜택이었어요.

저출산 시대에 정부에서 지원을 많이 해준다길래...ㅎㅎ

인터넷, 유튜브 등등 찾아봤지만 결론은 혜택은 보건소마다 다른 것 같아요.

저는 강동구 구민인데 [코로나] 때문이기도 하고 서울은 저출산과 거리가 멀어서 인지 기대했던 것만큼 큰 혜택은 없더라고요. 같은 세금 냈는데 왜 코로나 때문에 나는 혜택을 덜 받아야 하나 억울하기도 했지만.. 그러려니ㅠㅠ

특히 제가 방문한 날은 코로나 백신 접종이 이루어지기 하루 전날이었어요. 떨리는 마음으로 방문하였지만 나를 반기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신청서와 안내문만 주고는 10분도 채 안돼서 끝났답니다ㅎㅎ

 

[보건소 방문할 때 준비물]

임신 확인서 or 산모수첩, 신분증

임산부 혜택을 받기 위해선 위에 준비물은 필수!

강동구 보건소에 도착해서 1층에 위치한 [임산부,영유아실]로 방문하면 돼요.

입구로 들어가서 바로 왼쪽 편에 있으니 찾기 어렵진 않아요.^^

임산부 등록하러 왔다고 얘기하면 안내 신청서와 안내문을 제공해주는데 간단한 작성만 하면 끝!

이제 본격적으로 강동구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임산부 혜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강동구 보건소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혜택은 다음과 같아요.

보건소에서 주어지는 혜택을 이~~~~~~~~렇게 많지만 중요한 건!

코로나로 인해 모성검사, 건강교실은 전부 중단...

초보맘이라 보건소에서 해주는 임산부 건강교실을 듣고 도움을 받으려 하였으나 코로나 때문에 전부 중단..

그래서 현재 받을 수 있는 임산부혜택

아니 이렇게 간단할 수가..? 심지어 철분제도 한 번에 못 받아가게 되어 있던데 저는 "또 오기 귀찮으시죠?"라고 하시며 6개월치 철분제를 한번에 모두 제공해주셨어요.

[강동구 보건소 임산부 혜택 정리]

1. 임산부 배지

2. 엽산 2달분

3. 철분제 6개월분

3. 임신 축하 선물(물티슈, 장바구니, 밴드..)

물티슈와 장바구니....? 강동구민은 큰 실망입니다.

임신축하 선물로 다른 지역에선 지역상품권을 제공하는 곳도 있고, 산모용품이나 아기용품, 종합비타민 등을 제공하기도 한다는데.. 강동구 세금 많잖아요ㅠ 왜 이것밖에 안 줘요ㅠ 장바구니 어디다 버려뒀는지도 모르겠어요... 그래도 임산부 뱃지는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ㅎㅎ 엽산은 임신 전부터 복용하던 게 있어서 그대로고 철분제는 16주 이후부터 꾸준히 복용 중입니다.ㅎㅎ

보건소 철분제가 역해서 병원에서 액상 철분제 처방받아서 먹는다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저는 크게 먹는데 불편함 없어서 잘 이용하고 있어요! 확실히 철분제 먹으면 변이 검어지더라고요. 신기방기

소문으로 들은 것보단 간단하지만 출산 이후에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몇 가지 더 있어서(임산부 가정방문, 가정방문건강관리 지원 등) 그건 나중에 또 정리해서 올리도록 할게요~ 강동맘들 댓글에 더 좋은 정보 있으면 공유해주세요♥

도움되셨다면 하트와 댓글 부탁드립니다!^^

홈페이지 링크를 걸어뒀어요~ 편하게 들어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