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흥이 일기

[21.02.22] 입덧, 나는 참지않지!!! 입덧약의 모든 것, 아미렉틴후기

728x90

저는 입덧이 임신을 알게 된 그날부터 있었어요.
좀 더 정확히 표현하면 그동안 있던 소화불량 증상이 입덧이었던 것이죠.
잘 모르는 남성분들은 입덧이라고 하면 드라마에서 나오듯 다이네믹한 구토의 현장만을 말하는 줄 알지만
임신을 경험해본 여성분들은 [입덧]의 존재자체가 얼마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줄 알거에요.

저는 입덧이 심하진 않았지만 공복일 땐 항상 멀미하는 기분이고 음식을 먹을 땐 울렁거린게 괜찮지만 먹고 나면 소화가 안돼서 힘들고 트름쟁이가 되어버리고 그냥 하루 종일 컨디션이 별로인 날들의 연속이었어요. 말 그대로 몸이 개운한 날이 없음!! 심한 편이 아니었는데도 이러니 정말 심해서 토하는 분들은 얼마나 힘들지..ㅠ 세상의 엄마들은 다 존경합니다.

그래서 진료볼 때 소화가 잘 안된다고 했더니 입덧약을 처방해주더라고요.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입덧! 심하지 않더라도 참지 마세요... 약 드세요ㅠㅠ 삶의 질이 훨씬 나아집니다. 토하는 것만 입덧이 아니에요

제가 처방받은 입덧약은 아미렉틴 장용정이라는 약이에요.

입덧약 성분은
Doxylamine Succinate 독시라민숙신산염 10mg
Pyridoxine Hydrochloride 피리독신염산염 10mg 두 가지 성분이 혼합되어 있는데요.

  • Doxylamine Succinate : [알러지 질환 (비염, 가려움증 등 포함) > 항히스타민제 > 제1세대 > Ethanolamines]
    Pyridoxine Hydrochloride : [비타민 및 영양제류 > 수용성 비타민 > 비타민B 제제 > 비타민B6]

로 분류되고 있어요. 한마디로 알러지약+비타민 임

아미렉틴의 기본 처방은 1일 1회 2정을 취침 전에 복용으로 처방될 거예요. 항히스타민제는 졸음을 유발하기 때문에 취침 전 복용이 권장됩니다. 저는 하루 2알로 입덧에 큰 호전이 있었는데 정보를 조사하다 보니 입덧 조절이 안 되는 경우 최대 4알까지도 복용 가능하다고 나오더라고요.

약학정보원에 게시된 아미렉틴 용법

 

물론 모든 약에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부작용이라기 보단 이상반응이라고 표현하긴 하는데요.

라고 게시되어있지만 이 정도는 거의 모든 약에 있는 이상반응입니다^^(흔히 먹는 타이레놀의 이상반응만 찾아봐도...)
제가 인터넷에 후기들을 검색해 본 바로는 아미렉틴의 부작용이라 해도 졸음, 두근거림, 효과없음..ㅋ 정도였어요.

문제는 입덧약은 비보험이라 약 값이 비쌉니다. 2주 처방에 8만원 정도 했던 것 같아요. 한달이면 16만ㅋ
(심평원은 뭐 하나요? 이런 약 급여로 분류 안 하고)

저는 입덧을 정밀 초음파 할 때까지 했어요. 신기하게도 딱 정밀초음파 하고 나니 울렁거림이 없어지더라고요.
세상의 모든 임산부들 아기 생각한다고 입덧 참지 말고 약 먹으세요! 엄마가 더 행복해지고 임신이 더 쉬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