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흥이 일기

[초기지식] 임신주수 계산하기, 출산예정일 계산하기

728x90

임신하면 가장 궁금한 것이 '그래서 전 지금 몇 주인가요..?'다. 
기본적으로 임신주수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마지막 생리일]을 알아야해요.

마지막 생리 시작일[0주 0일]이라고 보면 됩니다. 생리 주기가 4주로 일정한 여성은 4주가 지났는데도 생리를 안 해서 임테기를 해봤을 때, 양성이 반응이 나와 병원에 방문해보면 4-5주 진단이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임신 1주, 2주라는 말은 없다는 점♥ 병원에서 임신을 확인한 순간 이미 4주 이상인 것이다.

다음 포털에서 분만예정일 검색하면 확인가능
네이버에서 임신주수 or 분만예정일 검색시 확인 가능!

요즘은 다음이나 네이버 포털에서 분만예정일, 출산예정일 검색하기만 해도 계산하는 달력이 바로 나옵니다.
이걸 활용하면 가장 편하고 좋아요. 

이미지 클릭하면 바로 연결됩니다♥♥♥


하지만 저처럼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분들은 마지막 생리 시작일로 임신주수를 계산하기가 애매해요.
저는 생리주기가 50~70일 정도 돼요. (위의 예시 사진에는 저의 출산예정일을 맞추기 위해 마지막 생리 시작일은 1월 7일로 설정하였지만 실제 마지막 생리는 11월 입니다^^;)
임신테스트기에서 임신을 확인 후 병원을 방문하면 일반적으로 임신 5주 정도 진단이 나오는데 저처럼 생리주기가 뒤죽박죽인 분들은 초음파 보며 태아의 크기에 따라 임신 주수/ 분만예정일이 조정되기도 합니다. 저도 처음 진단받았던 분만예정일에서 1주 뒤 진료 시 분만 예정일이 1주일 뒤로 밀렸어요.

코딱지만한 어흥이 집ㅎㅎ
이때 어흥이 심장 뛰는 소리를 들을 수 있었어요ㅎㅎ

정확한 임신주수를 아는 것임신 주수에 맞는 증상을 파악하고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분, 피해야 할 행동 등을 알기 위해서 중요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귀찮기도 해서.. 임신주수를 정확히 계산하고 살진 않지만(모순덩어리ㅎㅎ) 어플을 활용하면 자동으로 임신주수를 계산해주고, 그에 필요한 정보들도 많이 제공되고 있으니 임신 진단받은 산모들은 휴대폰 어플을 활용하여 분만예정일을 기록해두는 게 가장 편하고 좋을 것 같아요.

 

구글 플레이에 [임신] 검색만 해도 많은 어플들이 나오고 있어요.
어플마다 기능은 크게 차이 없으니 귀엽고 마음에 드는 것을 다운받아서 이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